본문 바로가기
Life/요리정보

올해 김장 시기 (2022) 지역별 시기별 총정리

by aqsaqs02 2022. 10. 21.

벌써 김장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물가가 고공 상승하면서 배추값도 크게 올라 벌써부터 걱정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김장철이 다가올수록 값이 오르는 배추와 재료들은 값이 오릅니다.

 

김장을 언제하실지 미리 생각해보실 수 있도록  올해 김장 시기를 지역별 시기별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올해-김장시기
올해-김장시기

 

1. 올해 김장 시기

올해-김장시기
올해-김장시기

올해 김장 시기는 보통 입동을 기준으로 일주일 전후가 가장 적당합니다. 따뜻해진 기후로 김장시기가 늦춰지기도 하지만 올해 가장 적정시기는 11월 중순-말로 예측됩니다. 온도에 맞추고 싶으시면 평균기온이 4도이하-최저기온이 0도 이하인 시기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김장을 할 때 기온이 높으면?

김치가 빨리 익어버려 맛이 잘 변해버립니다. 따뜻한 시기는 가장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김장을 할 때 기온이 낮으면?

배추와 무가 갑자기 얼어 재료의 맛이 변하고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3. 올해 김장 시기가 이르면?

배추 속이 덜 차고 김치가 빨리 익어버립니다.

 

4. 올해 김장시기가 늦으면?

배추의 속재료까지 신선하지 않아 맛이 떨어집니다.

 

올해 김장 시기를 잘 정해 맛있는 김치를 드시면 좋겠는데요. 지역별로도 편차는 있지만 대략의 김장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2. 지역별 올해 김장 시기

 

- 서울 및 수도권 및 강원도는 11월 중순-11월 하순

- 대전 등 중부지방은 11월 하순-12월 상순

- 남부지방은 12월 초-12월 중순 경이 적당한 김장 시기입니다.

 

 

 

3. 좋은 김장 재료 고르기

 

김장재료-배추
김장재료-배추

 

1. 배추

배추는 먼저 보이는 겉잎이 짙은 녹색이고 속잎은 노란색이 진하면 좋습니다. 줄기를 두껍지 않아야 질기지 않고 뿌리는 크기가 작은 것이 좋은데요. 뿌리에 검은테가 보인다면 줄기가 썩었을 수 있으니 겉으로 보이면 피하셔야 합니다.

 

김장재료-마늘
김장재료-마늘

 

2. 마늘

마늘은 손으로 먼저 들어봤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어야 알이 알찹니다. 마늘 특유의 매운맛과 향이 강하다면 더 좋은 마늘인데요. 겉모양도 둥글고 깨끗하며 알찬 마을을 골라야 합니다. 마늘의 쪽수가 많은 것보다는 적은 것이 더 좋습니다. 

 

김장재료-무
김장재료-무

 

3. 무

무는 마늘과 마찬가지로 속이 알찬 것이 좋은데요. 하얀 부분이 윤기가 있고 매끈하며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잘려 있거나 바람이 든 무는 피하셔야 하는데요. 잘린 쪽에 구멍이 있거나 변색이 되어있지 않은지 꼭 확인하세요.

 

 

 

4. 액젓액젓은 액젓이 담긴 그릇이 잘 닫히지 않아 혹시 곰팡이가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해보고 구입하세요. 


오늘은 2022년 올해 김장 시기를 알아보고 좋은 재료 고르는 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배추와 재료값이 너무 올라 김장을 준비하시려니 걱정이 되실 텐데요. 그렇다고 올해 김장 시기를 너무 서두르시면 비싸고 맛없는 김치가 될 수 있으니 이왕 오른 배추값, 느긋하게 기다려보시면 어떨까요.

 


▼ 참고하면 좋은 글

 

김치통 냄새 없애는 방법 (feat.김장 준비)

김장철이 다가옵니다. 김장 전 오래전 씻어둔 김치통을 꺼내셔야 할 텐데요. 주부님들이라면 오랜만에 열어본 김치통에 벤 냄새 때문에 당황하신 적 있으시죠? 오늘은 김치통 냄새 없애는 방법

swd.aqsaqs.com

 

 

11월 제철음식 생선과 해산물 top 10

제철에 나는 음식은 우리 몸이 계절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요즘처럼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몸이 찌뿌둥하지 않으신가요? 11월 제철음식 중 오늘은 생선과 해산물 10가지를 추

swd.aqsaqs.com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 및 활용법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 알고 계신가요? 쿠킹 레시피를 검색하시다가 베이킹소다는 있는데 베이킹파우더가 필요해서 당황하신 경험 있으실 텐데요. 둘 다 베이킹이라는 단어가 들어

swd.aqsaqs.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