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ety/생활정보

슈톨렌 맛있게 먹는법 (ft. 슈톨렌 보관방법)

by aqsaqs02 2022. 12. 2.

슈톨렌-먹는법-보관방법-썸네일
슈톨렌-먹는법-보관방법

 

크리스마스를 즐기시는 메뉴로 슈톨렌 먹는법 안내 드리겠습니다.

 

12월이 되니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위해 슈톨렌을 찾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독일의 전통음식인 슈톨렌을 많이 접해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슈톨린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고 슈톨렌 맛있게 먹는법과 보관방법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슈톨렌(stollen)이란
2. 슈톨렌 종류
3. 슈톨렌 맛있게 먹는법
4. 슈톨렌 보관방법

 

1. 슈톨렌(stollen)이란

크리스마스-느낌-접시에-담긴-슈톨렌
슈톨렌이란

슈톨렌은 독일식 과일 케이크입니다.

 

겉은 딱딱해보이지만 건포도 등과 같이 말린 과일과 설탕에 절인 다양한 과일 껍질, 넛맥, 카르다몸 등의 향신료, 아몬드를 넣고 구운 빵에 버터를 발라 슈거파우더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넉넉하게 뿌린 하얀 슈거파우더 덕분에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납니다.

 

슈톨렌은 만들어서 바로 먹는 것보다 숙성해서 먹는 것이 더 맛있어 독일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몇 주 전에 만들어 놓는 전통이 있습니다. 슈톨렌으로 유명한 드레스덴지역에서는 슈톨렌 축제도 열려 수 톤에 달하는 무게의 대형 슈톨렌을 선보인다고 하니 저도 한 번 가보고 싶네요.

 

 

2. 슈톨렌 종류

초기 슈톨렌은 단단하고 달지 않았는데, 오늘날의 슈톨렌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다양한 재료를 첨가하여 다양한 종류의 슈톨렌을 응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재료를 넣으면 이름에 재료명을 넣어 부르는데, 집에서 만드실 때는 원하는 재료로 만들어 보셔도 좋습니다.

 

구입하실 때는 아래 이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누스슈톨렌(Nussstollen)

견과류를 넣어 만든 슈톨렌의 이름입니다. 밀가루 대비 20% 이상의 견과류 중 헤이즐넛,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함유합니다.

 

2. 부터슈톨렌(Butterstollen)

버터의 향을 좋아하신다면 부터슈톨렌을 기억하세요. 밀가루 대비 40% 이상의 버터, 70% 이상의 말린 과일을 함유하여 버터 함량을 높인 슈톨렌입니다.

 

3. 만델슈톨렌(Mandelstollen)

만델슈톨렌도 견과류를 넣어 만든 슈톨렌인데, 밀가루 대비 20% 이상의 아몬드를 함유하는 스톨렌입니다. 견과류의 씹히는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선호합니다.

 

4. 크박슈톨렌(Quarkstollen)

크박은 우유를 응고시켜 만든 것이으로 밀가루 대비 40% 이상의 치즈와 20% 이상의 크박을 함유하여 만든 슈톨렌으로 치즈향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슈톨렌은 왜 이렇게 비쌀까요?

마카롱도 너무 비싼 가격이라고 생각하셨던 분들도 제작과정을 보고 가격에 수긍하셨을 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슈톨렌은 정말 정성의 빵입니다.

 

빵 반죽에 들어가는 말린 과일은 한 달 전부터 럼주에 재워둡니다. 럼주는 사탕수수를 원료로 한 증류주인데요.

 

이렇게 재워둔 말린과일과 각종 향신료, 아몬드 등을 섞어 반죽을 한 뒤 오븐에 구워냅니다.

 

구워낸 빵을 뾰족한 꼬챙이로 무수히 많이 찔러 숨구멍을 낸 다음 버터에 담가주니다. 버터를 흠뻑 머금은 슈톨렌은 굳거나 상하지 않고 숙성될수록 맛의 풍미가 깊어지게 됩니다. 슈톨렌 만드는 과정을 보시면 정말 정성의 빵이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3. 슈톨렌 맛있게 먹는법

하얀-슈가파우더가-뿌려진-슈톨렌
슈톨렌-먹는법

슈톨렌 먹는법
2-4주 숙성 후 먹기
가운데 잘라서 가운데부터 얇게 썰어 먹기

슈톨렌 먹는법을 기억해 주세요. 간단하지만 이왕이면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맛있게 드시면 좋겠죠.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슈톨렌은 구입 후 바로 드시는 것보다 숙성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4주 가량 숙성시켜 드시면 좋으니 이제 슬슬 맛있는 슈톨렌을 찾아보시면 되는데요. 긴 시간 같지만 12월 한 달을 크리스마스 시즌처럼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릴 수 있다는 점이 슈톨렌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독일에서는 12월 초부터 슈톨렌을 만들어 일요일마다 한 조각씩 잘라서 먹으며 크리스마스를 기다린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더욱 숙성된 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슈톨렌은 정말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빵입니다.

 

 

 

슈톨렌이 너무 맛있어 한 번에 다 드실 수도 있지만 슈톨렌 먹는법은 보통 얇게 썰어서 먹습니다. 슈톨렌의 깊고 진한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한번에 다 못드시면 끝에서부터 자르지 않고, 한가운데 부분을 나눈 후 가운데 부분부터 조각내어 드시면 됩니다. 이유는 아래 슈톨렌 보관방법을 꼭 읽어주세요.

 

 

4. 슈톨렌 보관방법

 

슈톨렌 보관방법
냉장보관하기
가운데 붙여서 보관

 

남은 슈톨렌 보관방법은 냉장보관입니다.

 

다음에 냉장고에서 꺼내 드실 때에는 바로 드시지 말고 30분간 실온에 두었다가 드시면 슈톨렌 고유의 맛이 살아나 더 맛있습니다.

 

슈톨렌은 가운데를 잘라 두 덩어리가 되도록 한 후 가운데부터 잘라드시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슈톨렌 보관방법 중 꼭 기억하실 점은 분리된 두 덩어리를 붙여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슈톨렌 보관시 슈톨렌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고 오래 즐기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드시는 경우 끝부터 잘라서 말라버리는 경우가 생기니 슈톨렌 먹는법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슈톨렌 먹는법과 슈톨렌 보관방법 안내드렸습니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에 예쁜 접시에 담아 드시면 지금부터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오래 즐기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ft. 안심 디카페인 커피 추천)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알고 계신가요? 카페인으로 불면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많아 대안으로 디카페인 커피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원래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데, 카페인을 제거

swd.aqsaqs.com

 

뒷목 뻐근할때 바른 자세로 자가 교정하기

뒤목 뻐근할 때 많으시죠? 누구나 한 번 쯤은 뒷목 뻐근할때가 생겨 일상 생활의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을실 텐데요. 오늘은 뒷목이 뻐근한 이유와 뒷목 뻐근할 때 스트레칭 하는 법 안

swd.aqsaqs.com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관리법

일교차가 큰 요즘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관리법으로 관리하고 계신가요. 환절기에는 비염뿐만 아니라 재채기, 두통, 코막힘, 가려움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

swd.aqsaqs.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