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찾으시나요? 겨울철에 특히 지긋지긋하게 나타나는 물사마귀 때문에 저희 아이도 정말 고생 많이 했습니다. 초등학교를 졸업하니 좀 나아졌지만 면역력 관리하느라 정말 신경 많이 썼습니다.
오늘은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고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안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물사마귀란
2.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3.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물사마귀란
물사마귀라고 흔히 알고 있는 이 질환의 이름은 ‘전염성 물렁종’ 또는 ‘전염성 연속종’입니다. 사마귀 종류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정확히는 사마귀 종류는 아닙니다. 사마귀와 공통점은 바이러스성 질환이라는 점입니다.
물사마귀는 전신 피부에 생길 수 있으며, 크기는 3~6mm 정도로 피부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형태로 나타납니다.
비립종도 물사마귀와 모양이 비슷해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단을 정확히 받고 치료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질환이냐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
물사마귀는 4-10세 유아, 어린이에게 정말 많이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정말 지긋지긋하고 늘 신경쓰여 힘드실 텐데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생활에서 아이들이 피부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 원인이 될 수 있지만 타월, 가정에서 이불, 베개 등으로도 전염도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물사마귀가 있는 사람이 있으면 타월이나 이불 등을 소독하고 따로 쓰는 것도 가족 전염을 막는 방법입니다.
물사마귀가 생기면 큰 불편함은 없지만 아이들은 계속 손을 갖다 대거나 긁을 수 있어 다른 분위에 전염을 일으켜 퍼지도록 합니다.
물사마귀는 주로 소아에게 발생하며, 남아에게 더 흔히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인에게 발생하는 빈도가 약하긴 하지만 면역기능이 저하된 경우에 잘 나타납니다. 물사마귀는 대개 별다른 흉터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일부는 작은 흉터나 색소 침착이 남을 수도 있으니 치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1.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 청결 유지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를 면역력 부족과 바이러스 접촉이라고 안내드렸습니다. 일단 물사마귀는 예방이 쉽지 않고 어린 아이들은 자주 생기기 때문에 청결이 중요합니다.
사람들과 접촉한 후에, 외출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가려우면 참기 어려워 하므로 손톱을 깎아주고 자주 만지지 않도록 해서 더 번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 빠른 병원 치료
물사마귀는 면역력이 회복되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쉽게 퍼지고, 가려움을 참지 못하면 2차 감염이 이루어질 수도 있으니 미리 병원 치료를 받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사마귀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면 대개 핀셋으로 땁니다. 그 안에서 하얀 피지 같은 물질이 나오는데요. ‘핀셋’을 이용하여 물사마귀 하나하나를 따주는 방법이 가장 확실한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입니다.
저희 아이는 너무 자주 생겨서 집에서도 가능할까 싶어 시도해 보려고 했는데, 여드름 짜듯이 짜내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으로 어렵고, 아이가 너무 울어서 차라리 병원에서 울 때 안아주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그냥 물사마귀로 보이면 무조건 빨리 병원에 가려고 합니다. 널리 퍼지지 않도록 신경쓰고 병원에 빨리 가는 것이 저는 가장 확실한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이었습니다.
병원에 여러 군데 다녀보니 물사마귀를 효율적으로 따는 기술도 의사선생님에 따라 차이가 있어 잘 시술하는 병원을 찾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 핀셋으로 따주면 흉터가 남지 않을까 걱정이 되실텐데, 다행히 저희 아이는 흉터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얼굴에 난 경우는 아래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을 활용해서 가라앉도록 기다려보고 따주지는 않았습니다. 저희 아이 피부는 소중하니까요.
3.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 냉동치료
물사마귀가 심하면 액화 질소를 이용한 냉동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없진 않지만 직접 따는 것보다는 약한 통증이고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여러 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 바르는 약
물사마귀 치료를 받아본 아이들은 병원에 가는 걸 아마 굉장히 싫어할 겁니다. 어자피 물사마귀는 자연적으로 없애준다고 하니 저도 기다려볼까 하다가 바르는 약을 구입해서 꾸준히 발라주었는데요.
바르는 약값이 병원 치료비보다 더 비싼 경우가 많았고, 두 달 정도는 꾸준히 발라줘야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아이가 병원에서 아프게 따지 않고 치료되었다고 좋아하더라고요.
5.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 율무
율무는 피부 세포 재생을 촉진시켜 피부 미용 팩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율무차를 마셔도 좋지만 저는 율무를 넣어 밥을 짓거나, 율무 가루를 물에 개어 물사마귀에 잠시 붙였다가 씻기는 등 율무를 적극적으로 이용합니다.
천연재료라 부작용 염려가 없어 마음껏 이용해 보는데, 심하지 않은 물사마귀 초기에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6.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 – 자연치유
물사마귀가 보일 때는 당황하지 말고 그냥 그대로 두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지거나 긁으면 긁을수록 전염 가능성이 커지니 아이들이 참을 수만 있으면 그대로 두고 면역력 강화에 더 신경 써주는 것도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물사마귀 생기는 이유를 알고, 물사마귀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에게 자꾸 생기면 정말 신경 쓰이는데요.
그래도 성장하면서 면역력이 좋아지니 확실히 발생 빈도가 줄어듭니다. 심해져도 언젠가는 가라앉고 흉터도 남지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Life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갱년기 불면증 치료 여성 필독 (feat. 불면증 해결하려면) (0) | 2022.11.12 |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TOP 10 (0) | 2022.11.09 |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치료 (feat.여성분 주목) (0) | 2022.11.07 |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병원에 당장 가야할 증상은 (0) | 2022.11.06 |
칡즙 효능 부작용 (feat. 갱년기에 최고) (0) | 2022.11.05 |
댓글